- Morning Zettelkasten ESG Daily Insight: ESG와 관련된 Daily Insight 전달을 통해 생각의 확장과 ESG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Issue를 확인해 보세요.
- Why do you have to read Morning Zettelkasten ESG Daily Insight?: 하루 5분이면 ESG와 관련된 해외/국내 이슈를 확인하고 스크랩하며 나만의 작은 "Zettelkasten(메모상자)"를 만들어보세요!
매주 Morning Zettelkasten ESG Daily Insight 게시물 중,
중요한 Article을 선정하여 깊은 이해도를 얻을 수 있는
Morning Zettelkasten ESG Weekly Insight를 발행할 예정입니다.
ESG Weekly Insight로 주간 주요 ESG Issue 사항을 확인해보세요.
ESG Daily Insight Monthly Calender Map_2023.03
< ESG Daily Insight . 15년 논의 끝에 합의된 ‘글로벌 해양조약’ >
유엔(UN)이 공해를 포함한 지구 수역의 30퍼센트를 보호 하는 것에 대한
15년이 넘는 논의 끝에 국제해양조약 제정이 합의되었습니다.
- 지난 2월 20일부터 3월 4일까지 뉴욕 유엔본부에서 진행된 유엔 해양생물다양성보전협약(이하 BBNJ) 5차 비상회의에서 참여국들이 해양보호를 위한 강력한 글로벌 해양조약 체결에 전격 합의했습니다.
- 특히 글로벌 해양조약이 체결되면 공해의 2%에 불과한 해양보호구역을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예정이며, 해양 생물 보존 및 관리, 해양 보호 구역 설립을 위한 기관 설립 등이 시행될 예정입니다.
- 그린피스는 보도를 통해, "이번 회의에서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정부가 공해상 보호구역 확대 지정과 효과적인 이행을 보장하는 강력한 글로벌 해양조약 체결을 성공시키기를 촉구해왔으며 여기에 전 세계 550만명의 시민들이 동참해왔다." 밝히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.
- 전 세계 바다의 61%를 차지하는 공해는 천연 탄소흡수원으로, 지구의 탄소 순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기후위기 완화를 돕는 공해는 생물학적으로 큰 가치를 지니며 인류에게도 매우 중요하지만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공해는 단 2%에 불과했고, 공해를 보호할 수 있는 통합적 규제가 없어 무분별한 해양 파괴행위가 횡행했었습니다.
- 전문가들은 이번 글로벌 해양조약 체결은 기후위기를 완화하기 위한 해양보호의 새로운 도약이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.
반응형